사학자들은 한국사의 고유성에 입각한 초기민족주의 역사학을 특수한 문화사관이라 하여 그 성격상 일제식민사학과 똑같은 신비적이고도 유교훈화적인 역사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이러한 이념적 대립 속에서 후기민족주의사학자들은 조선학운동의 실천 목표를 계급혁명에 반대하고, 민족주
한국근현대사’에는 자유와 이기심이 인간의 본성이므로 이를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사회가 발전해야 한다고 분석하고 있는데 이는 곧 시장개방과 자유무역의 해체를 주장하는 신자유주의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초기 안병직에 의해 주창된 이론만으로 모든 식민지 근대화론을 설명할 수는 없다.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캐나다의 경우 프랑스계인 퀘벡주가 분리독립을 위한 강력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이와 함께 더 많은 자치를 획득하기 위한 원주민들의 도전도 심화되고 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려보면 ꡒ인종, 언어, 종교, 혹은 영토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구성원간에 일체
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도
Ⅰ. 개요
초기상해 임시정부의 두드러진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연통제(聯通制)의 실시이며 또 하나는 외교활동이다. 연통제는 상해에 위치한 임시정부가 국내 및 간도지방과의 연락을 취하기 위하여 만든 연락망이다. 이 연락망은 임시정부의 운영비를 조달하려는데
사학, 문학, 정치학 등의 연구자 뿐만 아니라 한국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는 인사들에 의하여 창립
한국근현대사 연구 및 역사의 대중화작업에 중점
1980년대 말 진보적 역사학의 수립을 내걸고 출범한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회, 역사학연구소 등 이른바 역사 3단체는 1990년대 들어 사회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편성 운영되며, 고등학교에 한해서 선택 과목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현재 서울대학 말고는 대입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이 없는 실정이어서 굳이 공부하기 힘든 국사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